새로운 존재, 새로운 세상을 추구하였다. 새로운 세상을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느님 나라, 하늘나라라 하였고 불교에서는 열반, 정토, 불국토, 법계라 하였다. ‘영적 혁명’ 촉구한다는 것은 자기 부정에서 시작하였다. 영정 혁명은 진정한 생명, 진정한 구원은 탐욕과 무지가 판치는 현세적 질서와의 치
삶의 질서를 제시해주지 못하게 되면서 버거 피터 버거, 「현대 사회와 신」151~107쪽. 정재영의 「세속화와 한국교회의 성장」14쪽에서 재인용 함.
의 말처럼 사적영역으로 물러난 종교가 개인이나 가족의 ’선택‘이나 ’선호‘의 문제로 전락하면서 공통적이고 구속력 있는 성격을 박탈해 버렸다.
Ⅰ. 서론
종교의 기능은 개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그리고 역기능이 존재한다. 이 중에서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은 종교의 사회적 기능으로, 기존 사회질서의 모순과 부조리, 경제적 불평등, 부정의, 부패 등을 고발하고 새로운 가치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러한 종교의 예언자적
새로운 경제기지로 떠오르고 있다.
본 조는 마그립지역의 알제리, 튀니지, 그리고 아라비아 반도 남서부에 위치한 예멘의 정치와 사회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사실 알제리, 튀니지는 같은 마그립 지역의 국가로 어느 정도의 공통성을 예상할 수 있었지만 예멘이 왜 이 조합에 포함이 되었는지에 대
Ⅰ. 서론
칼 로저스(Carl R. Rogers)는 인간주의 심리학의 대표적 창시자중 한 사람으로서 “내담자 중신의 심리치료(Client-Centered Therapy)"로 잘 알려진 심리학자이다. 그는 인간을 역동적이고 통합적인 통일체라고 본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의 통합되고 통전적으로 통일된 개인으로서 전체적인 방식으
그루지아는 흑해 동남쪽 카프카스산맥 기슭에 있는 나라이며 정식명칭은 그루지아공화국이다. 그루지아어로는 사카르트벨로(Sakartvelos)라고 칭하기도 한다. 면적은 6만 9700㎢이며 인구는 469만 3892명(2004), 수도는 트빌리시이며 압하스 아자르자치공화국을 포함하고 있다. 인구 500만명의 작은 나라 그루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관용은 좁은 의미의 전통적인 관용 개념을 벗어나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신앙의 자유를 가능케 하는 덕목을 넘어, 보다 넓은 의미의 자유 및 자유주의 사회제도를 위한 기초가 되었다. 관용은 소극적 의미인 묵인, 용납 등에서 타자 존중의 원리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그
중세의 세속교육
1) 기사의 교육
중세 봉건제도의 산물로서 기사도 제도가 있었다. 게르만 민족의 이동과 더불어 시작된 중세 유럽의 무질서와 혼란은 스스로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없는 사람들로 하여금 강자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하였다. 특히, 7-8세기에 프랑크 왕국에서
세속교육의 팽창: 십자군 원정의 실패로 교황권의 실추, 봉건제도 몰락, 성직자와 귀족의 약화, 그러나 상공업 종사자들의 자본축적으로 새로운 시민계급형성
■중세사회의 사회상
① 교회제도: 교회제도를 통해 사회윤리적 지침 혹은 통솔의 근거을 마련했음,
② 장원제도: 장원제도를 통해 경제